■■■시대유감■■■/사회/문화

설날 , 명절에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에 올리면 안돼는 음식

<dlv> 2013. 2. 9. 10:26

명절에 제사상 차리는 법 올리면 안돼는 음식

 

 


설 또는 주요 명절이 다가오면 조상님께 제를 드리는  제사상을 차리게 됩니다. 우리의 또 하나의 풍습이기도 하지만 고생하시는 분들은 따로들 계시죠..제사상을 차리기 위해 각각의 음식 마다 정해진 자리에 맞게 음식을 배치해야 합니다 . 


제사상 차리는 법



첫번째줄에는 시접 , 잔반 그리고 밥과 국을 신위 수대로 올립니다. 명절 차례에는 그에 맞는 음식 예를 들어 설에는 떡국 추석에는 송편을 포함하여 올려줍니다.


두번째줄에는 어동육서 즉, 생선은 동쪽에 놓고 고기는 서쪽에 놓으라는 말입니다. 또한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합니다.


셋째줄에는 생선 ,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올려 놓습니다.


넷째줄에는 좌포우혜 즉 왼쪽 끝에는 포 종류를 , 오른쪽 끝에는 식혜 등을 놓습니다.


다섯째줄에는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 밤,배 곶감 순으로 놓습니다. 또는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배치 하여 올려 놓습니다.



지역에 따라 위치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제사상에 올리면 안되는 음식


복숭아 , 고춧가루, 마늘과 같은 향신료와 팥 등은 유령 혹은 귀신을 쫓아낸다고 하여 제사상에 올리면 안됩니다.냄새와 자극이 심한 향신료는 거의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멸치 꽁치 갈치 등 "치"로 끝나는 생선은 값싼 생선이기 때문에 제사상엔 올리면 안됩니다. 조상에 대한 예를 갖추는 것이므로 질이떨어지거나 값싼 음식을 올리는 것은 예에 어긋난다고 합니다.

또한 메기 뱀장어 같이 비늘이 없는 생선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외에는 씨없는 과일은 올리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자손이 번창하지 못한다고 합니다.